본문 바로가기
식물이야기

벚나무 종류

by blog11040619 2025. 1. 10.
반응형

 

잔털벚나무

분포 : 중국, 일본; 전국

 

수형 낙엽활엽관목으로 수고 20m, 흉고직경 90cm이다. 

통 직하고 많은 가지를 내어서 원추형이다. 

수피 암자 갈색을 띤다. 옆으로 벗겨지며 피목이 옆으로 길게 나타난다. 

잎 어긋나며 길이 5~8cm, 너비 2.5~4.4cm, 점첨두, 원저이다. 뒷면에 털이 밀생하나 맥 위에만 남는다. 

잎자루의 길이는 11~18mm, 2~4개의 밀선이 있으며, 선점이 잎자루에 달린다. 

꽃 4~5월에 개업과 동시에 피며, 지름은 3.5cm, 2~3개씩 산형꽃차례로 달린다. 꽃자루 길이는 2cm, 작은 꽃자루의 길이는 4.3cm, 털이 없다. 포의 길이는 5~6mm이다. 꽃잎은 둥글며 길이가 2cm, 끝이 오목하다. 암술 길이는 15mm로, 암술대에 털이 없다. 

열매 5월~6월에 검은색으로 성숙하며 원형으로 지름이 3.5mm, 핵은 연노란색을 띤다. 

 

 

 

 

양벚나무 

분포 아시아 서부, 유럽 남동부, 아프리카 북부; 전국 조경수 

 

수형은 낙엽활엽교목으로 수고 10m이다. 

잎은 어긋나며 장타원형이다. 길이 8~15cm, 너비 5~7cm, 불규칙하다. 표면에 뚜렷한 주름이 있으며, 뒷면 맥 위에 퍼진 털이 있다. 잎자루는 길이 1.5~5cm, 1~2개의 밀선이 있다. 

5월에 꽃이 피며, 지름 2.5~3.5cm이고 산형꽃차례에 백색으로 3~5개씩 달린다. 꽃자루는 길이 4cm, 털이 없다. 꽃받침통은 윗부분이 좁고, 꽃받침조각은 뒤로 젖혀지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털이 없다. 꽃잎은 원두, 약간 오므라지며 길이 1.5cm이다.

6~7월에 황적색으로 열매가 성숙하며 원형으로 지름 2.5cm, 단맛이 난다. 

 

생태, 이용에는 양수로, 습도가 적당하고 토심이 깊은 비옥한 토지에서 생육이 좋다. 빗자루병, 갈색 무늬 구멍병, 근두암종병, 탄저병, 나방류, 진딧물, 응애 등의 병해충 피해를 본다. 세계적인 과수로 재배되고 있으며 개량 품종이 많아 생식 또는 잼, 과실주, 통조림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왕벚나무

전국에 식재되며 제주도 한라산과 전남 대둔산에 자생한다. 

 

수피는 짙은 회색이며 가로로 긴 피목이 많다. 

겨울눈은 장난형으로 끝이 뾰족하며 길이가 5~8mm이고 부드러운 털이 있다. 눈비늘조각은 12~16개이다. 

잎은 어긋나며 타원 상 난형으로 점첨두, 원저이고 길이 6~12cm이다. 뒷면과 잎자루에 털이 있다. 

4월에 잎보다 먼저 백색 또는 연한 홍색의 꽃이 핀다. 짧은 산방꽃차례에 3~6개의 꽃이 달리고 꽃받침통은 긴 원통형이며, 소화경에 털이 있다. 

6~7월에 흑색으로 열매가 성숙하며, 원형으로 지름이 7~8mm이다. 

 

양수로 비옥하고 토심이 깊은 토양에서 생육이 양호하다. 내한성이 약해 중부 내륙지방에서는 월동하기가 어렵다.

공원수나 독립 수, 군 식용 및 가로수로 적합하며, 목재는 가구재, 건축내장재 등으로 사용된다. 

 

 

 

산벚나무

러시아, 일본 백두대간 높은 산지에 분포한다. 

 

낙엽활엽교목으로 수고 20m이다. 

어두운 밤색을 띠는 수피를 가지고 있다. 

잎은 어긋나며 타원형이다. 길이는 8~12cm, 너비 4~7cm, 점첨두, 원저 또는 아 심장저이다. 

표면은 녹색이며 산모가 있을 수도 있다. 뒷면은 흰 가루 빛으로 털이 없고, 잎자루는 길이 1.5~3cm, 털이 없고 윗부분에 한 쌍의 붉은 밀선이 있다. 

꽃은 4월에 담홍색 또는 흰빛으로 피며 산형꽃차례로 달린다. 암술대에 털이 없고, 화경이 짧다. 꽃차례에 1~3개의 큰 꽃이 핀다. 꽃잎의 끝이 오므라들며, 향기가 없다. 

열매는 6월에 흑색으로 성숙한다. 

 

중용수로, 평탄하면서 습기가 많은 비옥지가 생육 적지이며, 내한성과 내공해성이 강하다. 실생 및 무성생식으로 번식시킬 수 있다. 공원수, 가로수로 많이 심으며, 목재는 조각, 칠기, 장식, 제도판, 가구, 악기, 무늬 단판에 사용한다. 

 

 섬벚나무 

울릉도 해안가 및 산지에 자생한다. 

 

낙엽활엽교목으로 수고 20m이다. 

수피는 암자 갈색으로 피목이 옆으로 길게 나타난다. 

겨울눈은 장타원형으로 점질이 있다. 

잎은 어긋나며 광타원형으로 길이 8~15cm, 너비 4~9cm이다. 끝이 뾰족하고 뒷면은 회녹색이다. 잎자루는 2.5~3cm이며, 상부에 밀선이 있다. 

4월에 잎보다 먼저 백색의 꽃이 피며 2~5개씩 산형꽃차례로 달린다. 총 병이 거의 없으며 소화경은 길이 1.5~1.8cm, 꽃받침조각은 피 침상 삼각형으로 밋밋하다. 암술대에 털이 없고, 화경이 짧다. 꽃잎은 도란형 또는 광타원형으로 끝이 오목하다. 수술은 30~40개, 꽃받침이 뒤로 젖혀진다. 6월에 적자색을 띠는 열매가 성숙한다. 

 

울릉도 특산식물로 잎보다 꽃이 먼저 피는 벚나무류 중에서 가장 빨리 개화한다. 때로는 동해를 받으며, 양지에 습기가 있는 비옥한 토양을 선호하고 내공해성이 강하다. 실생 및 접목으로 번식시킬 수 있으며, 가로수, 공원수로 고려될 수 있다. 

 

 

옥 매

중국 전역에 관상수로 분포한다. 

 

낙엽활엽관목으로 수고 1m이다. 

수피는 암갈색이다. 

어긋나며 넓은 첨도, 넓은 예 저, 절 저의 잎을 가지고 있다. 길이 2~5cm, 너비 2~3cm, 뒷면 잎맥에 백색 털이 나고, 결각상 이중 거치이며, 잎자루 길이는 5mm이다. 

백색의 꽃이 피고 6월에 산방꽃차례에 달리며, 잎자루에 털이 없고 씨방에 털이 있다. 

9월에 열매가 성숙하며 복복선에 따라 쪼개진다. 

 

해가 잘 들고 다소 습한 곳이 생육 적지이다. 너무 건조한 곳은 좋지 않다. 

내한성은 강하지만 내염성은 약하다. 정원수로 심을 때는 다른 화목류와 섞어 심어도 좋다. 삽목 또는 포기나누기로 번식시킬 수 있다. 인가 부근에서 심어지고 있으며 정원수, 공원수로 이용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