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나무
중국, 일본; 전국 민가나 밭둑
낙엽활엽관목으로 수고 3m이다.
수피는 매우 질기고 회갈색을 띤다.
잎은 어긋나며 난형으로 길이 5~20cm 정도이다. 긴 점첨두, 원저 또는 아 심장저이다.
어린나무에서는 2~3개의 결각이 지는 것도 있다.
꽃은 5월에 피고 암수한그루이며 시년지의 윗부분 잎겨드랑이에는 구형의 암꽃이 달리며, 아랫부분에는 구형의 수꽃이 맺힌다.
열매는 6월에 붉게 성숙하며 핵과로 편구형이다. 취합과는 구형이다. 외과피는 과경과 더불어 굵어진다. 육질로 되어 적색으로 익으므로 딸기와 비슷하다. 내과피에 입상의 돌기가 있고 열매는 저 실 자라 한다.
원산지는 한국, 중국, 일본으로 양수이며, 산기슭 양지쪽, 밭둑에 난다. 사질양토와 같이 부식질이 많은 토양을 좋아하며 내한성이 강하다. 실생 및 무성으로 번식한다. 열매와 어린잎을 식용으로 한다. 수피의 섬유가 길고 질겨서 창호지나 표구용 화선지 등 오랫동안 부존을 요구하는 종이와 옷을 만들기도 한다. 종이 및 옷을 만들기 위한 섬유를 채취할 목적으로 심은 곳도 많다.
꾸지나무
비슷한 품종이 중국, 일본, 대만, 인도, 말레이시아에 있음; 전국 민가 근처나 임연부
낙엽활엽교목 또는 소교목으로 수고 12m, 흉고직경 60cm이다.
수피는 회갈색이며 황갈색 피목이 있다.
겨울눈은 삼각형이며 눈비늘조각은 2개이고 갈색이며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거나 때로는 마주나며 잎자루와 어린 가지에 털이 밀생한다. 넓은 난형 또는 원형으로 끝은 꼬리처럼 길게 발달하며 대개 결각상, 엽저는 심장저이다. 길이 2~20cm, 단 거치가 있다. 양면에 털이 있다.
꽃은 5~6월에 피며 암수딴그루이고 새 가지의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수꽃차례는 3~8cm이며, 구형의 암꽃차례는 지름 1~1.2cm 정도이다.
열매는 9월에 붉게 성숙하며 구형이다. 열매 자루는 짧고, 과피는 적색이며 내과피는 굳고 갈색으로 1개의 능선이 있다.
양수서로 내한성이 강하며 양지바른 산기슭이나 밭둑에서 자란다. 실생이나 삽목에 의하여 번식한다. 나무껍질은 각종 한지 원료로 이용되며, 어린잎은 식용하기도 한다. 열매는 저 실, 잎은 경피 부위 백색 유액은 약용한다.
꾸지뽕나무
중국, 일본; 남부지방 햇빛이 잘 드는 풀밭이나 임연부
낙엽 활엽 소교목 또는 관목으로 수고 2~8m이다.
수피는 오래되면 황회색을 띠며 세로로 찢어져 떨어진다.
잎겨드랑이에 가지가 변형된 가시가 있다. 잔가지는 연한 갈색이며 털이 있다.
겨울눈은 원형으로 겉으로 드러난 눈비늘조각은 6개이고 가로 덧눈이 있다.
잎은 어긋나며 타원형 또는 도란형으로 둔 두, 원저, 넓은 설저이다. 가장자리가 전연이거나 크게 3개로 갈라지며 길이는 3~9cm이다. 생육 장소가 비옥하면 감나무 잎보다 크고 결각도 적으나 바위틈이나 산비탈의 척박지에서 자라는 것은 작고 결각이 심하며 끝이 꼬리처럼 길게 뻗어난다.
꽃은 5~6월에 피며 암수딴그루이고 잎겨드랑이에 두상꽃차례로 달린다. 연노란색으로, 원형의 수꽃차례는 지름 1~1.5cm이며, 암꽃차례는 1cm이다.
열매는 9~10월에 붉게 성숙한다.
양수이며 양지바른 산록이나 밭둑에서 잘 자라고, 내한성 및 내 공성이 강하다. 종자번식 또는 삽목번식을 한다. 나무껍질은 각종 한지 원료로 이용되며 어린잎은 식용하기도 하고 열매, 나무껍질 수지 등은 약용한다.
모람
일본의 난대 지역, 대만; 남해안 도서 지역 바닷가 산지
상록활엽만 목성으로 길이 2~5m, 흉고직경 8cm이다. 줄기에서 기근을 내려 나무와 바위에 붙어 산다.
수피는 회갈색을 띤다.
잎은 혁질이며 어긋나고 피침형 또는 타원 상 피침형으로 점첨두이다. 기부는 원저 또는 설저이다. 길이 7~12cm, 너비 2~3cm, 측맥은 5~8쌍이다. 뒷면은 흰빛을 띤다. 잎맥은 그물처럼 튀어나왔고 양면에 털이 없다.
잎자루는 길이 1~2cm로 잔털이 있다.
꽃은 7~8월에 피고 암수딴그루이다. 잎겨드랑이나 잎자국에서 1~2개의 회백색의 주머니가 생긴다. 주머니 윗부분의 입구 쪽에 수꽃이 물려 있고 안쪽에는 충영 꽃이 있다. 내부는 깔때기 모양으로 암꽃만이 존재한다. 암술대는 길고 가늘다.
열매는 10월에서 다음 해 1월까지 자흑색으로 성숙한다. 지름이 10~12mm이다.
일본 난대지역과 대만에 분포하며, 사양토와 같이 배수가 잘되는 토양, 습도가 과한 토양은 생육환경에 적합하지 않다. 제주도에서는 해발 600m 이하의 산골짜기에서 잘 자란다. 3~4월 또는 6~7월경에 삽목하면 뿌리가 잘 내린다. 정원, 공원 분재 등 관상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온실식물도 개발 가치가 있다. 잎, 열매는 식용 또는 약용한다.
왕 모람
일본, 중국, 대만; 남해안 도서 지역 산지 숲속
상록활엽만 목성으로 길이 2~5m이다. 근을 내서 다른 물체를 감는다.
수피는 암갈색을 띤다.
잎은 어긋나며 혁질이고 광난형 또는 타원형으로 원저이다. 길이 1~5cm, 너비 1~2cm, 어린잎에는 파상의 가치가 있다. 측맥은 5~6쌍이고, 소맥은 뒷면에서 튀어나온다. 광택이 있다.
꽃은 7~8월에 피고 암수딴그루이다. 액 생하며 꽃 주머니는 지름 2cm 이하이다.
열매는 10월~이듬해 1월에 성숙하며 흑자색으로 익고, 지름 15~17mm이고, 길이 5~10mm의 대가 있다.
중국 원산으로 양지와 음지 어디서나 잘 자라고 추위에 약하여 내륙지방에서는 월동이 불가능하다. 내건성은 강해 해안지방이나 척박한 곳에서도 잘 자란다. 1년생 가지를 잘라 3~4월 또는 6~7월경 꺾꽂이를 통해 쉽게 묘목을 얻을 수 있다. 수간이나 바위에 공기뿌리를 내리붙어 자라므로 여러 가지 형상을 만들 수 있으며, 잘 익은 열매는 식용한다.
무화과나무
아시아 서부 지중해; 남부지역 재배
낙엽활엽관목으로 수고 2~6m이다.
수피는 회백색, 회갈색이며 원형의 피목 발달한다.
잎은 어긋나며 3~5개로 갈라지는 장상엽이고, 길이 10~20cm이다. 갈라진 열편에는 둔한 가치가 있다. 긴 잎자루가 있고, 기부는 심장 모양이며, 양면이 꺼칠꺼칠하다.
꽃은 5~6월에 피고 암수딴그루이다. 봄부터 어름에 걸쳐 잎겨드랑이에 주머니모양의 꽃받침이 발달한다. 꽃받침 안에는 많은 작은 꽃이 들어있다.
열매는 8~10월에 흑자색 또는 황록색으로 성숙하며 도란형으로 길이 5~8cm이다. 단위 결실한다.
경엽에 상처를 내면 뽕나무처럼 흰 유액이 나온다. 흰 유액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민간에서는 이 유액을 사마귀를 없애는 데 사용하기도 한다. 열매(꽃받침)는 식용하거나 잼을 만들고, 말린 열매를 약용한다.
'식물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당나무, 불두화, 배암나무 (0) | 2025.01.16 |
---|---|
벚나무 종류 (0) | 2025.01.10 |
느릅나무, 난티나무, 참느릅나무 (0) | 2025.01.04 |
오미자와 목련 (0) | 2024.12.26 |
나무 번식과 식물의 환경 (0) | 2024.1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