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란?
향기가 있는 식물이라는 의미로 예로부터 향초, 약초, 향신료로 사용되는 식물의 총칭으로 향신채라고도 합니다.
허브의 이용 부위와 범위가 다양해져서 향료, 약용, 채소 양념, 식품 보조제 등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옥스퍼드영어사전>에서는 '잎이 나 줄기가 식용과 약용으로 쓰이거나 향과 향미로 이용되는 식물'을 허브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즉 허브는 '향이 있으면서 인간에게 유용한 식물'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우리 조상들이 단옷날에 머리를 감는 데 쓰던 창포와 양념으로 빼놓을 수 없는 마늘, 파, 고추, 그리고 민간요법에 쓰던 쑥, 익모초, 결명자 등을 모두 허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허브의 역사
허브는 푸른 풀을 의미하는 라틴어 'Her bar'에 어원을 두고 있는데 기원전 4세기경의 그리스 학자인 테오 프라스 토스는 식물을 교목, 관목, 초본으로 나누면서 '향과 약초'라는 뜻으로 처음 허브라는 말을 사용하였습니다. 현대에 와서는 '꽃과 종자, 줄기, 잎, 뿌리 등이 약, 요리, 향료, 살균, 살충등에 사용되는 인간에게 유용한 모든 초본식물'을 허브라고 합니다.
허브는 고대인들에게 약초로서 큰 힘을 발휘하였습니다. 중국에서는 기원전 5000년경부터 허브를 사용하였으며 이집트에서는 기원전 2800년경에 허브를 사용하였다는 사실을 역사적 기록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이집트에서는 미라를 만들 때 부패를 막고 초향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스파이스(spice)와 허브를 사용하였습니다.
허브는 향초
허브는 우리를 기분 좋게 하는 향기를 가지고 있어서 특히 방향제를 만드는 원료로 많이 쓰고 있습니다. 또한 해충의 피해를 덜어주는 효능도 있어 향기 나는 방충제로도 사용됩니다.
허브는 채소
일반적으로 영양 성분이 들어 있어서 식용으로 재배하는 풀을 채소라고 합니다. 허브도 비타민과 무기질을 비롯한 각종 미량 영양소를 풍부하게 가지고 있어 요리에 향과 맛은 물론 영양을 더하기 위해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허브는 살균 효과까지 있어 식품과 요리의 보존성을 높이는 데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허브는 미용 초
피부는 식물성 자연을 좋아합니다. 특히 허브꽃에는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화장수나 팩을 만들 때 넣으면 피부 탄력과 젊음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허브는 약초
허브는 각종 질환에 치료 효과를 발휘하는 약효 성분을 지니고 있으며 차나 술로 담가 그 성분을 우려내 건강을 지키는 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허브의 방향 성분인 정유를 추출해 향 요법이라는 자연 의학으로까지 발전하고 있습니다.
허브가 자라는 데 필요한 환경조건
광선
대부분의 허브는 건조한 여름과 따뜻한 겨울이 있는 지중해성 기후에서 자라기 때문에 강한 햇빛을 좋아합니다. 빛의 강도와 빛을 받는 시간에 따라 향기가 차이가 납니다. 가능하면 오전에 빛을 강하게 받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에서 키울 때는 햇빛이 잘 드는 창가에 두거나 하루에 16시간씩 지속해서 형광등 불빛 아래에 가깝게 놓아둡니다.
특히 실내에서는 환기를 자주 하여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적어도 베란다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면 좋습니다.
수분
허브의 종류에 따라 수분 요구도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배수가 잘되고 과하게 습하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장마철에는 고온다습으로 인해 병해충이 많이 발생하므로 물 주는 것을 줄여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저온에 주의하고 실내에서는 난방으로 인해 쉽게 건조하므로 식물의 상태를 잘 살펴야 합니다.
아로마테라피(향기요법)
그 식물체의 기능과 잎과 꽃, 줄기, 뿌리, 열매에서 추출하는 정유입니다.
Aroma(향)와 Therapy(치료)의 합성어로 향기가 나는 에센셜 오일을 가지고 질병 예방, 치료, 미용 등을 위해 사용하고 허브에서 추출한 100%의 순수한 향기 성분이며 정유를 이용해서 신경정신과나 피부질환 등을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천연방향 성분의 물질이며 향은 정신세계가 열리도록 몸을 이완시켜 깊은 명상에 몰입하도록 도와줍니다.
- 페퍼민트 : 집중력 향상, 살균 작용
- 라벤더 : 정신을 안정시키는 작용, 피로 회복, 우울증과 불면증에 효과
- 로즈메리 : 머리를 맑게 하여 학습력을 증진, 무기력과 정신적 피로에 효과
- 레몬그라스 : 근육통 완화, 살균 작용, 정신적 피로에 효과
- 베르가모트 : 진정, 식욕 조절, 살균 효과
- 라임 : 무기력하거나 우울할 때 효과적, 해열, 살충
- 마조람 : 우울증 해소, 소화 촉진, 피부 연화
- 바질 : 기분 전환, 집중력 향상, 우울증 해소
- 유칼립투스 : 머리를 맑게 하고 호흡기 기능 강화
- 재스민 : 우울증에 가장 효과적
- 제라늄 : 이뇨 작용
- 로즈(장미) : 긴장 완화, 여성호르몬 원활
- 진저(생강) : 기억력 향상, 감기와 편도선에 효과적
- 히솝 : 슬픈 감정, 약해진 마음 등을 치료, 정신 안정
향기치료의 이용 방법
향기요법은 허브 식물의 잎과 꽃, 그리고 줄기와 뿌리에서 나오는 즙액을 증류, 분해하고 추출하여 정제한 정유를 코로 흡입하거나 피부로 흡수시켜 말초신경을 다스리고 뇌의 조직에 작용하여 내분비샘을 조절하고 긴장과 피로를 회복시키고 스트레스의 저항성과 안정을 유지하는 치료에 이용되는 것을 말합니다.
흡입법
정유를 증발시켜 코로 흡입하는 것입니다. 전용 흡입 도구를 사용하거나 더운물에 타거나 뜨거운 물체에 뭍혀 증발시켜서 그 증기를 흡입하는 방법, 상온에서 조금씩 휘발시켜 평소에 자연스럽게 흡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목욕법
허브의 정유를 피부로, 일부는 코를 통해서 직접 체내에 침투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피부를 통해서 흡수된 정유 성분은 피로를 풀게 하고 기분을 상쾌하게 해주는 미용을 겸한 건강 목욕법입니다. 말린 허브나 생 허브를 목욕물에 우려서 그 효과를 보거나 정유를 몇 방울 같이 섞어서 그 물에 몸을 담그는 방법을 말합니다.
마사지법
정유를 직접 피부에 묻힌 후 문질러서 흡수시키는 방법입니다. 두통과 관절염, 신경통 등에 효과적이며 부분적인 노화 방지와 미용에도 탁월합니다. 마사지 오일에 1~5%의 정유를 혼합하여 사용하며 발 마사지, 몸 전체 마사지 방법이 있습니다.
'식물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무 잘 키우는 방법 - 물 주기, 비료 주기 (0) | 2024.12.12 |
---|---|
선인장은 어떤 식물일까? (0) | 2024.12.10 |
서양측백류 병충해와 관리법 (0) | 2024.12.03 |
2025년 가드닝 트렌드 (0) | 2024.11.23 |
신사임당과 초충도의 식물들 이야기 (0) | 2024.11.20 |